티스토리 뷰
목차
스트레스성 변비
변비의 원인은 스트레스입니다. 누구나 군대 갈 때나 기숙사 들어갈 때 변비가 생기는 걸 경험할 수 있습니다. 그게 화장실에 가기 싫어서 그런 것도 있겠지만, 환경이 바뀌고 스트레스받는 상황이 되면서 변비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스바스가 뭐냐면, 기능성 질환들. 소위 말해서 신경성 질환들입니다. 그게 소화장애도 있고 과민성 대장증후군도 있으며 변비도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으로 불면증이 있습니다. 이런 기능성 질환들의 공통점이 바로 스파스입니다. 무슨 말이냐면, 스트레스를 받을까 봐 스트레스를 받는 것입니다. 무슨 말이냐면, 우리가 잠이 안 오는 걸 두려워하다가 잠이 안 오는 걸 말합니다. 체할까 봐 걱정돼서 먹다 체하는 것입니다. 이게 바로 스바스입니다. 그러니까 무언가 병이 일어날 것 같은 그 불안을 미리 과도하게 느껴서 불필요하게 일어나지 않아도 될 강박성 기능성 질병이 결국은 발생하는 것입니다. 또 그걸로 인해 불안이 더 가중되는 이런 악순환을 겪는 게 바로 스바스라는 것입니다. 불면증 영상에서 불면증이 생기는 이유는 너무 자려고 해서, 또는 너무 안 자려고 해서 두 가지가 원인인데, 이게 변비에도 똑같습니다. 너무 변을 보려고 해서, 또는 너무 변을 안 보려고 해서 변비가 생기는 게 사실상 대부분입니다. 우리가 변비가 생길 때 두려워서 대변에 대한 강박이 너무 심한 사람이 있습니다. 장애 대변이 하나도 안 차 있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런데 억지로 장을 쥐어짜는 겁니다. 매일 변을 봐야 된다는 그 강박 때문에 말입니다. 그러면 장이 꺾여 있을 때 여기서 계속 강박적으로 주게 되면 오히려 각도가 꺾이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 힘주는 것과 이 각도 꺾이는 불협화음이 채득 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그 사람은 그때부터는 변 볼 때 힘을 줄 때마다 이런 역효과인 불협화음이 계속 발생하면서, 도리어 항문 끝이 꺾여서 막히게 됩니다. 그걸 바로 배변장형 변비라고 합니다. 결국에는 변을 안 보려고 하는 게 더 문제가 되는 건 맞지만, 너무 변을 보려고 하는 것도 강박적 배변이 배변 장애 변비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루머
변비에 대한 과장된 광고와 루머가 있습니다. 첫 번째로 장 청소 디톡스가 있습니다. 이런 말에 현혹되지 마십시오. 장청소 같은 개념이 없습니다. 두 번째, 대변을 참으면 독소가 퍼져서 디톡스를 해야 한다는 이런 이야기가 있습니다.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는 배변을 절대 장에 쌓아두면 안 됩니다. 무조건 설사를 해서. 계속 빼내야 됩니다. 실제로 그런 분들이 바로 강경환자분들입니다. 그래서 이분들은 정말 변비를 방치하면 독소가 온몸에 퍼집니다. 그래서 계속 관장을 해줘야 합니다. 하지만 정상인들은 대변이 차 있어도 독소가 전부 다 무난하게 분해가 됩니다. 장 청소, 디톡스 같은 이야기들에 스트레스를 받지 마십시오. 똥배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가 변이 차서 배가 좀 나와 보일 수는 있지만, 그게 진짜 제 살이 찌는 게 아닙니다. 그래서 이걸 다이어트 약을 먹어서 똥배를 해결해줘야 살이 빠진다 라는 과장된 광고와 루머가 있는데, 사실 그렇게 해서 빠진 살은 물만 먹어도 다시 회복됩니다. 왜냐하면 대변의 성분을 보시면, 대부분이 수분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변비약 광고들, 특히 유튜브 광고들에서 변비약을 팔기 위해서 너무 변비에 대한 해악을 과장해서 공포를 주고 있습니다. 굉장히 극단적인 사례를 들어서, 변비를 참다가 치료를 받지 못해서 사망했다든지, 변비는 암과 상관없이 사망률을 올린다느니, 이런 무시무시한 이야기들을 합니다. 그걸 보는 변비 환자들은 기본적으로 괴로워합니다. 변비 환자들이 과장된 광고나 루머들에 현혹되어 스트레스받지 않으셔야 합니다. 강박적 배변을 갖게 되면 배변 장애, 변비로 불협화음이 체득이 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이런 스트레스는 내가 이완을 하거나, 아니면 변비에 대해서 포기하는 마음을 갖거나, 아니면 정말 가벼운 변비약으로 넘어가는 게 좋습니다.
고령
나이가 들면 식사량이 줄고, 운동량이 줄어 듭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장의 기능이 떨어지기 시작합니다. 그 세 가지 이유로 변비가 생기고 변비가 악화됩니다. 그래서 사실 고령자에게서 변비가 생기는 이유가 밑에 값과 연결이 되기도 하고, 또 우리가 나이를 먹는 것은 피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또 다른 이유는 여성입니다. 여자가 남자보다 2배에서 3배 정도 변비가 더 흔합니다. 그 이유를 또 여러 유튜브에서 여자가 군것질을 많이 해서 그렇다는 둥, 그런 말도 안 되는 말을 합니다. 진짜 여자에게 죄책감을 뒤집어씌우는 언행을 서슴지 않습니다. 하지만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여성이 변비가 더 흔한 가장 큰 이유는 그냥 여성호르몬 때문입니다. 자, 이게 어느 정도 기여를 하는지, 이게 결정적인지 논문에 따라서 굉장히 다양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여자가 변비가 더 흔한 이유에 가장 주원인은 여성호르몬 때문이 맞습니다. 주로 여성호르몬은 장 운동을 떨어뜨려서 변비를 유발하고, 그것 때문에 우리가 생리주기에 따라서. 변비가 심해지고 덜해지는 것들을 여성의 상당수가 경험한다고 합니다. 그 외에 여성분들이 남자보다 식사량과 운동량이 적고, 청결이 좀 떨어지거나 장소가 바뀌면 대변을 참는 것도 여자가 변비가 더 흔한 무시할 수 없는 요인 중 하나가 되겠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여자가 남자보다 2배에서 3배 정도 변비가 많습니다. 사실은, 반대로 여자라고 하더라도 식사량이 많고 운동량이 많으며, 장소에 상관없이 아무 때나 변을 볼 수 있는 성격의 소유자라면 변비가 덜 할 것입니다.